본문 바로가기

가족일상

매생이7. 전쟁 (부제: 목적과 수단)

1. 뇌폭풍

전쟁과 평화, War and Peace, 호치키스 메이커, 스테이플러, 군인, 살인, 희생자, 난민, 피난, 초토화, 침략, 전쟁범죄, 전범, 대의명분, 명분이 있는 전쟁, 전쟁에서 해도되는 행위와 안되는 행위의 구분, 전쟁의 법칙, 국제법, USA, EU, NATO, UKRAINE, RUSSIA, 소련(Union of Soviet Socialist Republics), 블라디미르 푸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2. 아무리 전쟁이라도 해서는 안되는 것들이 있다

War Crime

 

전쟁범죄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나치 독일의 관리들과 싸우다가 총살당한 사람들. 전쟁범죄(戰爭犯罪, 영어: war crime)는 전시국제법에서 규정하는 전쟁 중에 일어나는 반인도적 범죄이다. 법리적으로는 교전 당사자의 어느 쪽

ko.wikipedia.org

내가 살고 있는 이 시대에 전쟁이라니...성인이 되고 나의 가치관, 정치관, 세계관 등은 불필요한 다툼을 싫어하는 방향으로 정립이 되었다. 이 때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침략했다. 과거 소련의 땅이었으므로 내것이기 때문에? 내가 힘으로 강하기 때문에? 저것을 내가 가져야 나의 미래가 밝기 때문에?


가짜 깃발 작전 (False Flag)

러시아가 내세우는 전쟁 명분은 '가짜깃발작전'이다. '가짜 깃발 작전'은 국가가 타국에 대한 자신들의 보복을 정당화하기 위해 자국의 이익에 반하는 공격을 조작하는 위장 작전이다.

가짜 깃발 작전이란 원래 16세기 카리브해를 약탈하던 해적들이 적국이나 중립국 깃발을 달고 적선 가까이 접근해 기습공격을 하는 기만술에서 시작됐다. 19세기 이후에는 정식 군사작전에 포함되면서 각국의 주요 전략으로 사용됐다. 전투 전 적군으로 위장해 적진에 들어가 교란작전을 벌이는 행위로 주요 쓰였다고 한다.

이후 20세기에 들어와서는 일부러 적군 깃발을 단 요원들이 아군의 철도나 도로를 기습, 폭파시켜 전쟁의 명분을 얻기 위한 전략으로 바뀌었다. 중일전쟁의 주요 불씨가 된 1931년 7월7일 발생한 ‘루거차우오(盧溝橋)’ 사건과 같이 적군의 공격이 없었지만 있었던 것처럼 꾸며 명분을 만드는 작전이 대표적인 가짜 깃발 작전으로 불린다. 1939년 소련의 스탈린 정권 당시 핀란드를 침공한 겨울전쟁에서도 소련이 전쟁명분으로 가짜 깃발 작전을 사용하기도 했다.

이번 우크라이나 사태에서도 러시아는 이미 돈바스 지역에서 수차례 가짜 깃발 작전을 수행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러시아 정규군인들과 러시아제 무기를 친러 반군 조직원처럼 꾸며 돈바스 지역에 유입시킨 사례는 이미 2014년 크림반도 침공 이후부터 수차례 지적받아왔다.

우크라이나 내 아예 존재하지 않는 러시아제 신형 탱크들과 장갑차들이 친러 반군 조직에서 촬영되자 러시아군도 더 이상 발뺌은 못하게 됐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출신 러시아 병사들이 군의 명령없이 자발적으로 고향을 지키겠다며 탱크를 몰고 갔다는 뻔뻔한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다. 군사개입 명분을 위해 자기네 군대를 병사가 멋대로 탱크를 몰고 나갈 수 있는, 소위 ‘당나라군’으로 묘사한 셈이다.


 

우크라이나 사태: 미국, '러시아는 침공 구실을 찾고 있다' - BBC News 코리아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의 군사행동이 즉각 시작될 수 있으나, 외교적 해결이 여전히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www.bbc.com

푸틴의 주장 대부분은 거짓이며 합리적이지 않다. 푸틴은 이번 군사 행동의 목표가 우크라이나 정부의 괴롭힘과 집단 학살의 대상이 된 사람들을 보호하고 우크라이나를 "비무장화, 비나치화"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유 - BBC News 코리아

푸틴은 유럽의 평화를 깨뜨린 책임을 벗어날 수 없으며, 향후 전개 상황은 유럽 대륙 전체의 안보를 위태롭게 할 수 있다.

www.bbc.com


The War in Ukraine Could Change Everything | Yuval Noah Harari | TED

전쟁은 과연 끝이 날까? 푸틴의 바램대로 우크라이나에 친러시아 정부를 세우고, NATO에 가입하지 않는 결론이 지어지면 끝이 날까? 현재 우크라이나의 바램대로 NATO에 가입하여 러시아를 서방이 같이 공격하면 끝이날까? 현재 러시아 외에는 전쟁이 확대되기를 희망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는 전쟁확대를 위한 도발로 비인도적인 행위를 저지르고 있다. 민간인 지역을 폭격하고 병원 학교 체육과 등의 민간인 대피 시설을 공격했다. 인간으로서 지켜야할 기초가 있다는 것을 새롭게 깨달을 수 있었다. 이미 러시아 정부는 전쟁범죄를 아무렇지 않게 저지르고 있고, 앞으로 얼마나 더 커질지는 아무도 모른다. 또한 푸틴 이후의 러시아 정권도 똑같은 행동을 할 지 모른다. 이러한 사실은 전세계 시민들에게서 평화를 빼앗아 갔고, 위협과 불안 속에 살게 한다.

'가족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생이8. 프로필(Profile)-부제:뇌섹남  (0) 2022.03.29
매생이9. 옷 (clothes)-부제:고어텍스  (0) 2022.03.24
매생이6. 봄  (0) 2022.03.19
매생이5. 대통령  (0) 2022.03.06
매생이4. 정리  (0) 2022.02.27